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피루리나 스피룰리나(Spirulina)의 효능, 효과 및 건강상의 이점 10가지 알아보기

카테고리 없음

by 하비11 2020. 7. 6. 14:34

본문

스피루리나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보조식품 중 하나이다.

그것은 여러분의 몸과 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영양소와 산화방지제가 풍부하다.

스피루리나의 10가지 증거 기반 건강상의 이점이 여기에 있다.


1. 스피룰리나는 많은 영양분이 극도로 많다.
스피룰리나는 신선한 물과 소금물 모두에서 자라는 유기체다.

시아노박테리아의 일종으로, 흔히 청록색조류라고 부르는 단세포 미생물군이다.

식물과 마찬가지로 시아노박테리아는 광합성이라고 불리는 과정을 통해 햇빛으로부터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다.

스피룰리나는 고대 아즈텍에 의해 소비되었다가 NASA가 우주비행사들이 사용하기 위해 우주에서 재배할 수 있다고 제안하면서 다시 인기를 얻었다.

스피루리나의 하루 표준 복용량은 1~3g이지만 하루 최대 10g의 복용량이 효과적으로 사용됐다.

이 작은 알가는 영양소로 가득 차 있다. 건조 스피루리나 가루 1테이블스푼(7g)에는 (2Trusted Source):

단백질: 4g
비타민 B1(티아민): RDA 11%
비타민 B2(리보플라빈): RDA의 15%
비타민 B3(니아신): RDA 4%
구리: RDA의 21%
철분: RDA의 11%
그것은 또한 상당한 양의 마그네슘, 칼륨, 망간 그리고 당신이 필요로 하는 거의 모든 다른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또 같은 양이면 20칼로리와 1.7g의 소화가 가능한 탄수화물만 들어 있다.

그램의 그램, 스피룰리나는 지구상에서 가장 영양가가 높은 음식일 것이다.

스피루리나 1테이블스푼(7g)은 약 1.5~1.0 비율로 오메가-6와 오메가-3 지방산을 모두 포함한 소량의 지방을 제공한다.

스피룰리나의 단백질의 질은 달걀에 버금가는 뛰어난 것으로 여겨진다. 그것은 당신이 필요로 하는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준다.

스피루리나가 비타민 B12를 함유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는 거짓이다. 인간에게 효과가 없는 것으로 판명되지 않은 가소비타민 B12를 함유하고 있다.

요약
스피룰리나는 청록색 조류의 일종으로 소금과 민물 양쪽에서 모두 자란다. 그것은 아마도 지구상에서 가장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 중 하나일 것이다.

2. 강력한 항산화 및 항염증 특성
산화 손상은 당신의 DNA와 세포를 해칠 수 있다.

이 손상은 만성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암과 다른 질병의 원인이 된다(5).

스피루리나는 산화성 손상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산화방지제의 환상적인 공급원이다.

그것의 주요 활성 성분은 피코시아닌이라고 불린다. 이 항산화 물질은 스피루리나 특유의 청록색도 준다.

피코시아닌은 활성산소와 싸울 수 있고 염증 신호 분자의 생성을 억제하여 항산화 효과와 항염증 효과를 인상적으로 제공한다.

요약
피코시아닌은 스피룰리나의 주요 활성 화합물이다. 강력한 항산화 성분과 항염증 성질을 가지고 있다.

3. "나쁜" LDL과 Triglyceride 레벨을 낮출 수 있음
심장병은 세계 주요 사망 원인이다.

많은 위험 요소들이 심장 질환의 위험 증가와 연관되어 있다.

그것이 밝혀졌듯이 스피루리나는 이러한 많은 요소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그것은 총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를 낮추고, 반면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킬 수 있다.

제2형 당뇨병에 걸린 25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하루 2g의 스피룰리나가 이 마커(9Trusted Source)를 현저하게 개선시켰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서는 하루 1g의 스피룰리나가 트리글리세리드를 16.3%, '나쁜' LDL을 10.1% 낮춘 것으로 나타났다.

몇몇 다른 연구들은 호의적인 효과를 발견했다 - 비록 하루 4.5–8g의 더 높은 선량으로
요약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피루리나는 트리글리세리드(Triglyceride)와 LDL 콜레스테롤을 낮출 수 있고 동시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상승시킬 수 있다고 한다.

4. 산화로부터 "나쁜" LDL 콜레스테롤 보호
당신의 몸 안에 있는 지방 구조물은 산화 손상에 취약하다.

이것은 많은 심각한 질병의 주요 원인인 지질 과산화증(Lipid Peroxidation)으로 알려져 있다(Trusted Source, 14Trusted Source).

예를 들어, 심장병 발병의 주요 단계 중 하나는 "나쁜"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15Trusted Source)이다.

흥미롭게도 스피룰리나의 항산화제는 인간과 동물 모두의 지질 과산화작용을 줄이는 데 특히 효과적인 것으로 보인다(16Trusted Source, 17Trusted Source).

제2형 당뇨병에 걸린 37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스피루리나 하루 8g은 산화성 손상 표지를 현저히 줄였다. 혈액 내 항산화 효소 수치(18Trusted Source)도 높였다.

요약
몸 안의 지방질 구조는 산화되어 많은 질병의 진행을 촉진할 수 있다. 스피룰리나의 산화방지제는 이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5. 항암효과가 있을 수 있음
스피루리나가 항암 성질을 갖고 있다는 증거도 있다.

 

동물에 대한 연구는 그것이 암 발생과 종양 크기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스피루리나의 구강암, 즉 구강암에 대한 영향은 특히 잘 연구되어 왔다.

한 연구는 구강하 섬유증(OSMF)이라고 불리는 사전 예방적 병변을 가진 인도에서 온 87명의 사람들을 조사했다.

1년 동안 매일 스피룰리나를 1g씩 복용한 사람 중 45%가 병변이 사라진 것으로 나타나 대조군의 7%에 불과했다.

이 사람들이 스피루리나 복용을 중단하자, 그 중 거의 절반이 이듬해 병변을 재발견했다.

OSMF 병변을 가진 40명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서는 하루 1g의 스피룰리나가 약물인 펜톡시필린(22Trusted Source)보다 OSMF 증상의 개선 효과가 더 컸다.

요약
스피루리나는 항암 성질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 OSMF라고 불리는 입의 일종의 사전 예방적 병변에 특히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6. 혈압을 낮출 수도 있다.
고혈압은 심장마비, 뇌졸중, 만성 신장질환을 포함한 많은 심각한 질병의 주요 원인이다.

스피루리나 1g은 효과가 없지만, 하루 4.5g의 복용량은 정상 수치(10Trusted Source, 11Trusted Source)를 가진 개인의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감소는 혈관의 이완과 확장에 도움을 주는 신호 분자인 질소산화물의 생산량 증가에 의해 추진된다고 생각된다(23Trusted Source).

요약
스피루리나를 많이 복용하면 혈압 수준이 낮아질 수 있는데, 이는 많은 질병의 주요 위험 요인이다.

7. 알레르기 비염 증상 개선
알레르기성 비염은 비강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 특징이다.

꽃가루, 동물의 털, 심지어 밀가루와 같은 환경 알레르겐에 의해 유발된다.

스피루리나는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에 대한 대체치료제로 효과가 있다는 증거가 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 127명의 한 연구에서 하루 2g씩 코방출, 재채기, 코막힘,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극적으로 줄였다.

요약
스피루리나 보충제는 알레르기성 비염에 매우 효과적이어서 다양한 증상을 감소시킨다.

8. 빈혈에 효과가 있을지도 모른다.
빈혈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가장 흔한 것은 혈액 속의 헤모글로빈이나 적혈구의 감소가 특징이다.

빈혈은 노인에게 상당히 흔하게 나타나 허약과 피로감이 장기화된다.

빈혈 이력이 있는 40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스피루리나 보충제는 적혈구의 헤모글로빈 함량을 증가시키고 면역기능을 향상시켰다.

이것은 단지 하나의 연구일 뿐이라는 것을 명심해라. 어떤 권고안이 나오기 전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요약
한 연구는 스피루리나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노인들의 빈혈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9. 근육의 힘과 지구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운동으로 인한 산화 손상은 근육 피로의 주요 원인이다.

어떤 식물성 식품은 운동선수들과 신체적으로 활동적인 사람들이 이러한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항산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스피루리나는 근육의 힘과 지구력이 향상되었다는 몇몇 연구결과가 지적했듯이 유익해 보인다.

두 가지 연구에서 스피루리나는 지구력을 강화하여 사람들이 피곤해지는 데 걸리는 시간을 크게 늘렸다.

요약
스피루리나는 지구력 강화와 근력 증가를 포함한 여러 가지 운동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

10. 혈당 조절 지원
동물 연구는 스피루리나를 혈당 수치를 현저히 낮추는 것과 연관시킨다.

메트포민(30Trusted Source, 31Trusted Source, 32Trusted Source) 등 인기 당뇨병 치료제를 앞지른 경우도 있다.

스피루리나가 인간에게 효과적일 수 있다는 증거도 있다.

제2형 당뇨병을 앓고 있는 25명을 대상으로 2개월에 걸친 연구에서 하루 2g의 스피룰리나가 혈당 수치(9Trusted Source)를 현저하게 감소시켰다.

장기 혈당 수치를 나타내는 표식인 HbA1c는 9%에서 8%로 낮아져 상당하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 마커를 1% 줄이면 당뇨병 관련 사망 위험이 21%까지 낮아질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 연구는 작고 기간이 짧았다.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요약
스피루리나가 제2형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일부 증거가 제시되어 단식 혈당 수치를 현저히 감소시킨다.


스피룰리나는 종종 청록색 조류라고 불리는 시아노박테리아의 일종으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건강에 좋다.

그것은 당신의 혈중 지질 수치를 향상시키고, 산화를 억제하고, 혈압을 낮추고, 혈당을 낮출 수 있다.

어떤 강력한 주장이 제기되기 전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스피루리나는 그 타이틀에 걸맞은 몇 안 되는 슈퍼푸드 중 하나일 것이다.